모티프들과 시적 상상력들은 서양의 인문학에 접근하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, 나아가 하늘이 열리던 아득한 때와 사람이 살게 된 시대 사이에 가로놓인 긴긴 세월을 일시에 뛰어넘는 신화적 경험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. 이 장에서는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에 대해서 전반적
죽음과 삶을 한눈에 보고 느낄 수 있는 위의 그림은 '티베트의 고귀한 스승들'이란 포토앨범속의 삶과 죽음이라는 이미지이다. 이처럼 삶과 죽음이라는 두 단어는 서로 극과 극을 표현하는 단어이지만 그 자체는 분리될 수 없다. 즉 삶의 끝은 죽음이고, 산다는 것 자체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행위다.
신화는 이미지가 이야기로 표현된 세계로 이미지의 언어적 변형이 곧 신화다. 따라서 신화는 상상계와 상징계의 경계에 있으며 두 단계의 접선 언어이다. 수많은 이미지들이 그대로 존재한다면 그것은 혼돈일 것이다. 그러나 이미지들이 상징계의 언어로 형성되고 조직되면 그것은 질서가 된다. 즉 신
“지금 우리가 우리를 보고 놀라듯이 후세 사람들도 우리의 업적에 놀랄 것이다.” 이 말은 아테네의 유명한 정치가 페리클레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제 1회 전몰자 추도 모임에서 행한 연설 중의 한 구절이다. 페리클레스의 예언처럼 수세기 동안 그리스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
“지금 우리가 우리를 보고 놀라듯이 후세 사람들도 우리의 업적에 놀랄 것이다.” 이 말은 아테네의 유명한 정치가 페리클레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제 1회 전몰자 추도 모임에서 행한 연설 중의 한 구절이다. 페리클레스의 예언처럼 수세기 동안 그리스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
신학사상과 교육철학에 관한 것이었다.
Ⅱ.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
그는 분명히 서양의 순례자(巡禮者)였던 것이다. 그리하여 미궁(迷宮)의 세계(Labyrinthische der Welt),그것이 그의 근본경험(根本經驗)이었다. 그이 미궁과도 같았던 생애로부터 그의 영혼의 근본충동이라고도 할 수 있는 「동경
모티프를 엿볼 수 있다. 우리가 사는 세계가 얼마나 험난한가를 이야기하는 동시에, 또 얼마나 근사하고 살 만한 가치가 있는가를 이야기하는 소설이다.
<줄거리>
어른과 아이의 경계선상에 있는 열다섯 살 남자아이를 주인공으로 한 환상적인 작품이다. 15번째 생일날 가출을 감행하는 다무라 카프
미궁에 대한 추측」, 송경아의「엘리베이터」, 장정일, 이인성, 김영하, 하성란 등의 소설이 현실의 경계를 넘어선 ‘환상성’을 가지고 있음을 평가받았다. 2000년대 이후 ‘환상성’ 을 기반으로 한 작가는 박민규가 대표적이며, 이 외에도 황정은, 권리, 염승숙 등이 있다.
Ⅲ. 실제 작품 분
옛날 이야기에는 (folk tale)에는 그 이야기가 만들어진 사회의 세계관이 어느 다른 장르의 이야기보다 더 잘 스며들어 있다고 생각한다. 신화, 전설, 전래동화, 우화 등의 옛날 이야기가 오랜 시간 동안 말로 전승되면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것을 만들고 즐겼던 민중이 공유한 세계관이 그 안에